1인미디어 시대, 게임방송, 나도 해볼까? part.2: OBS 설정

2018. 12. 1. 23:45

OBS 소개

OBS는 Open Broadcaster Software로 오픈 소스 개인 방송용 소프트웨어이다.

방송에 필요한 기본적인 도구들을 제공하고 플러그인을 통해 다양한 추가 기능을 제공한다.

설정에서는 출력 부분을 제외하고는 설명할 부분이 없다.

출력은 인코딩 방법에 따라 추후 설명한다.

장면과 소스

OBS에서 화면을 출력하려면 장면을 만들고, 소스를 구성하면 된다.

소스에는 장면에 표시할 요소를 추가할 수 있는데, 창 사진 동영상 브라우저 게임과 화면 전체 등을 추가할 수 있다.

게임을 출력하고자 할 때는 게임 캡처가 가장 리소스를 적게 사용하고 그 다음이 디스플레이, 마지막으로 창 캡처가 리소스를 제일 많이 사용한다.
창 캡처는 호환성 문제도 있어서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

또한 소스에는 장면도 추가할 수 있는데, 위 스크린샷에서 Overlay와 ㅋㅎ배경은 장면을 추가한 것이다.
"ㅋㅎ배경" 장면은 화면 가운데에 프로필 이미지가 보이는 바탕화면인데, NDI Source가 아무것도 확인이 되지 않으면 자동으로 바탕화면이 보이도록 해준다.
Overlay는 왼쪽 아래 '콜홍'사진과 채팅 소스를 가지고 있다.

이렇게 구성해두면 추후 어떤 새로운 장면을 추가하더라도 프로필 사진과 채팅소스를 따로 추가할 필요가 없다.

믹서와 모니터

믹서는 녹음될 오디오 채널들을 표시해준다. 각 채널의 소리 크기를 보여주고, 믹싱을 하거나 모니터링 할 수 있다. 각 오디오 채널별로 오른쪽 톱니바퀴를 통해 오디오를모니터하거나 필터를 할 수도 있다.

채널별 입력되는 소리의 크기는 최대(피크)가 노란 부분을 넘지 않도록 하는게 좋다. 그 범위는 -20dB ~ -10dB이다. 대부분 음원 유통 채널은 -13~ -16LUFS로 정의하고,유럽 방송 기준은 -24 LUFS 이니 그 사이로 적당히 맞추면 된다.

dB는 기술적 단위이고, LUFS는 청각적, 감각적 단위이다. 사람은 저음과 초고음에 비해 사람 목소리에 해당하는 음에 대해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그걸 반영한 단위가 LUFS이다.

LUFS로 표시해주는 툴을 사용한다면 더 좋겠지만 dB만 잘 맞춰도 소비자가 듣기에 거북하지 않다.

믹서에서 오른쪽의 톱니바퀴를 눌러 Advanced Audio Properties를 클릭하면 각오디오 채널을모니터하고 조절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필터

일반적인 1인 미디어 제작 환경은 전문적인 환경과 다르기 때문에 입력되는 모든 오디오와 비디오를 녹화하기에는 개인정보가 포함되거나 컨텐츠 소비자가 듣기에 불편한 소리가 포함될 수 있다. 이를 없애거나 줄이기 위해 OBS에서 기본적으로 몇 가지 필터를 제공한다.

오디오를 위해서는 노이즈 게이트, 컴프레서 등이 있다. 노이즈 게이트는 사용자가 지정한 음성의 크기를 기준으로 그보다 더 작은 소리는 아예 출력하지 않는다. 컴프레서는 기준값 이상의 소리를 줄이는데, 갑자기 큰 소리를 내거나 물건이 떨어지는 소리처럼 예상하지 못한 큰 소리가 날 때 출력을 줄여 컨텐츠 소비자가 불편하지 않게 해준다.

비디오를 위해서는 크롭, 컬러 코렉션, 크로마 키 등이 있다. 크롭은 입력 영상을 잘라내고, 컬러 코렉션은 색감을 조절하는 필터이다. 크로마 키는 흔히 방송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다. 특정 색을 지정하면 그 색이 나타나는 부분은 영상 입력이 아닌 것, 또는 투명한 색으로 인식한다. 그러면 뒤쪽 레이어가 보인다. OBS에서는 뒤쪽 소스가 보이는 것이다.

필터를 간단히 설명한 이유는 필터는 직접 만져보며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론적인 내용보다 개인적인 선호와 주변의 상황에 맞는 필터들을 수많은 테스트를 거쳐 직접 결정하길 바란다.

플러그인

OBS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기능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외부 플러그인을 추가하여 OBS를 200% 활용할 수 있다. 오픈 소스 답게 플러그인들도 다양하고 빠르게 변한다. 그렇기 때문에 플러그인도 여러가지 커뮤니티를 돌아가면서 찾아보면 좋다.

추천하는 플러그인으로는 NDI 플러그인과 리모트 플러그인이다. NDI는 추후 설명할 예정인데, 캡처카드 없이 2-PC 방송을 하기위한 플러그인이다. 리모트는 OBS를 원격으로 조절하는 플러그인이다. 원컴방송인 경우에도 모바일 기기의 웹 브라우저로 OBS 장면을 바꾸거나 방송을 송출/중단할 수 있다. 리모트 플러그인은 종류가 다양하니 직접 비교하며 찾아보면 좋다.

1인미디어 시대, 게임방송, 나도 해볼까? part.1

1인미디어 시대, 게임방송, 나도 해볼까? part.2: OBS 설정

1인미디어 시대, 게임방송, 나도 해볼까? part.3: CPU 인코딩 설정

1인미디어 시대, 게임방송, 나도 해볼까? part.4 : 비교와 결론

+ Recent posts